본문 바로가기
가상화폐/선물

가상화폐 선물 거래 & 주요 선물거래소 수수료 비교 (바이낸스, 비트겟 수수료 할인 초대 코드 제공)

by 웅곰박 2022. 5. 16.
반응형

가상화폐 현물거래는 보통 주식과 같이 기본적으로 그 화폐의 가치가 상승하면 매도해서 차익을 남길 수 있는 거래를 의미한다. 현재 국내에서는 업비트, 빗썸, 코빗, 코인원 같은 거래소에서 해당 현물거래를 제공하고 있다. 주식과 마찬가지로 본인의 자금만을 운용하여 현물거래를 진행한다면, 자신의 가상화폐 가격이 얼마가 떨어져도 계속 들고 있을 수 있다는 이점이 있을 수 있다. 이런 현물거래는 해외 거래소에서도 가능한데, 해외 거래소에서는 이러한 현물거래를 돈을 빌려줘서 진행할 수 있게 하는 레버리지 시스템이라는 게 존재한다. 거래소마다, 또 가상화폐의 종류에 따라 제공하는 레버리지의 비율은 각각 다르며, 해외 거래소에서 이런 레버리지 시스템을 이용해서 투자하게 된다면 소위 말하는 청산이라는 것을 당할 수 있다. 장점으로는 내가 사들인 화폐의 가격이 오른다면 올라간 % 에 빌린 돈의 % 가 더해져서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다는 점인데, 반대로 떨어진다면 나의 순수 보유 자금보다 -% 가 높아진다면 자금 전부가 사라지는 마법을 경험할 수 있다. 그래서 현물거래는 보통 그냥 편하게 국내 거래소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하는 편이다.

 

자, 그럼 선물거래는 무엇일까?

기본적인 개념은 투자하는 사람이 가상화폐 (또는 금이나 선물거래가 가능한 주식 등의 자산)의 가격이 오를지 내릴지에 대해서 자신의 자산을 걸고 배팅한다는 개념이다. 더 자세히 설명하게 되면 복잡하지만 간단하게 말해서 내 돈을 걸고 이 자산이 오를지 내릴지에 대한 배팅 거래를 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선물거래는 높은 배수의 레버리지를 사용할 수 있게 해외 거래소들에서 제공하고 있다.

 

선물거래의 장점

레버리지를 높게 사용해서 거래를 할 수 있는 만큼, 폭발적으로 높은 이익률을 단기간에 추구할 수 있다. 그리고 현물과 다르게 롱(올라갈 거야)과 숏 (내려갈 거야) 에 양방향으로 거래를 할 수 있기 때문에 화폐의 가격이 오르든 내리든 거래를 할 수 있다.

 

선물거래의 단점

투자하는 사람들이 대부분 낮지 않은 레버리지를 이용해서 거래하기 때문에 앞서서 설명했던 청산을 쉽게 당할 수 있다. 청산당하게 되면 그냥 자신의 자본이 다 날아가는 것이다. 높은 이익만을 추구해서 과도한 레버리지를 사용해서 청산당하는 이용자들이 약 95% 이상이 된다고 한다. 또한, 레버리지를 사용하는 배수만큼 수수료도 똑같이 들기 때문에 생각보다 높은 수수료를 조심해야 한다는 점이 있다. 실제로 필자도 청산을 당해본 일이 몇 번 있다.

위와 같은 장점 및 단점에서도 필자는 선물거래를 확실한 자신의 원칙과 고 레버리지를 사용하는 행위만 조심한다면 자산증식에 있어서 엄청난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 선물거래를 이용하고 있다.

선물거래를 이용할 때는 레버리지를 사용하는 만큼 수수료도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직접 선물거래를 하기 때문에 무시할 수 없는 수수료를 체감했고, 각종 선물거래를 제공하는 해외거래소들의 수수료를 알려주고자 한다.

 

암호화폐 상위 선물거래소

https://coinmarketcap.com/ko/rankings/exchanges/derivatives/

 

암호화폐 파생상품 상위 거래소 순위 | CoinMarketCap

NAT의 암호화폐 파생상품 거래소 목록 보기 ✔️ 거래량 순 ✔️ Binance ✔️ Bybit ✔️ Bitmex ✔️ Kraken ✔️ 그 밖에 등등 ✔️

coinmarketcap.com

 

위 사진을 보면 코인마켓캡이라는 사이트에서 각종 해외 선물 거래소의 거래량과 테이커, 메이커 수수료율을 볼 수 있다. 코인마켓캡에 들어가서 파생상품이라는 탭을 확인하면 된다.

여기서 테이커는 쉽게 말하면 시장가로 주문하는 투자자이고, 메이커는 지정가로 주문하는 투자자로 이해하면 된다. 주식과 다르게 암호화폐 선물거래에서는 시장가와 지정가 수수료가 다르다.

코인마켓캡을 보면 상위 10개의 거래를 알 수 있고, 대부분은 생긴 지 어느 정도 지났고 믿을 수 있는 거래소라고 볼 수 있다. 예전에는 사기 거래소들이 판을 치며 투자자들의 돈을 들고 먹튀 하는 일도 많았다고 한다. 현재도 그런 경우는 아직 있다고 하니 세계 상위 거래소를 이용하는 게 현명하다.

상위 10개의 거래소의 순위는 하루하루 거래량에 따라 약간씩은 변동이 있다. 표기된 수수료율과 거래량에 의해서 대부분의 투자자가 세계 최대의 암호화폐 거래소인 바이낸스를 사용하고 있다. 그리고 요즘에는 한글이 지원되는 비트겟이라는 거래소를 많이들 사용한다고 한다. 단순히 시장가 수수료 (테이커 수수료)율만 보면 0%로 나오는 CoinTiger를 제외하면 0.04%가 최소 수수료이다. CoinTiger는 필자가 본 적이 없는 거래소라서 우선 제외하도록 하겠다. 혹시 알아보고 더 좋은 조건과 사기 거래소가 아니라고 판단되면 포스팅을 한번 해보도록 하겠다.

다시 돌아와서 바이낸스를 많이 사용하고, 비트겟 같은 경우에는 수수료가 0.06%가 되지만 여기에 할인 코드를 적용하면서 가입하게 되면 비트겟 수수료도 0.04%가 된다. 바이낸스 같은 경우에도 초대 코드를 통해 가입하면 기존 수수료율에서 10%를 더 할인해서 0.36%의 수수료만 내도 되게 된다.

요약하자면 아래와 같은 장점으로 거래를 진행할 수 있다.

바이낸스 = 초대링크를 통한 가입 -> 수수료율 0.036% (테이커 기준)

비트겟 = 초대링크를 통한 가입 -> 수수료율 0.04% (테이커 기준) + 한글 지원 및 각종 이벤트가 많음

재테크와 자산증식에 관심이 많은 분이라면 아래의 링크를 통해 수수료 할인을 받으며 선물거래를 시도해 보는 것도 추천한다.

 

바이낸스 수수료 할인 링크

https://www.binance.com/en/futures/ref/woonggombak

바이낸스 수수료 할인 QR코드

비트겟 수수료 할인 링크

https://partner.bitget.com/bg/7T3F0E

 

Better trading Better life

 

www.bitget.com

비트겟 수수료 할인 QR코드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처음 선물거래를 하거나 자신이 아직 숙달되지 않고 기준이 없다고 생각한다면 100만원 미만의 자금으로 연습하는 것을 추천한다. 그리고 기준이 명확하진 않지만 개인적인 경험 상 10~20배 이상의 레버리지 사용을 절대적으로 하지 않는 것을 추천한다. 운이 좋아서 순식간에 자산이 늘어나는 것을 볼 수도 있지만, 반대로 순식간에 공중으로 내 돈이 사라지는 경험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해외 거래소로 자금을 이동시키고 선물거래를 하는 방법은 다음 포스팅에서 다뤄보도록 하겠다.

 

그럼 모두 성투하길 바란다.

 

반응형